전남농업기술원, 벼멸구 피해 우려...집중방제 당부 > 공지사항

본문 바로가기
닫기
  • 꿈과 행복이 넘치는 희망찬 보성
  • 보성군 귀농귀촌지원센터
2024년 04월 16일(화)

커뮤니티

공지사항 

전남농업기술원, 벼멸구 피해 우려...집중방제 당부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-09-10 09:47 조회3,304회 댓글0건

본문

전라남도농업기술원(원장 박홍재)은 최근 중국에서 날아와 벼에 피해를 주는 벼멸구 발생이 전남 지역을 중심으로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농가에 적극적인 방제를 당부했다.
 
벼멸구는 매년 6월 하순부터 장마전선, 태풍 등 저기압 통과 시 우리나라에 유입되어 2~3세대를 경과하며 발생밀도는 9월에 가장 높다.
 
특히 올해는 중국 내 벼멸구 발생이 많았고, 유례없이 긴 장마와 잦은 태풍으로 국내 유입량이 증가하였으며, 8월 고온으로 세대가 짧아짐에 따라 최근 발생량이 급증하고 있다.
 
벼멸구는 주로 벼 포기 아랫부분에 집단서식하여 볏대의 즙액을 빨아먹는데, 피해를 받은 벼는 잎집이 누렇게 변하고, 벼 알수가 적어지며 피해가 심할 경우 벼가 완전히 말라죽는다.
 
이에 따라 전남도에서는 9월 11일까지를 중점방제기간으로 지정하여 벼멸구, 혹명나방, 도열병 등 최근 벼에서 피해가 우려되는 병해충에 대한 집중방제를 실시하고 있다.

전남농업기술원 김남균 기술보급과장은“최근 친환경단지와 방제 소홀 필지를 중심으로 벼멸구 피해가 우려된다. 먼저 반드시 예찰하고 발생이 많은 지역은 지금 방제하지 않으면 벼 수확량과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적기 방제를 실시해 줄 것”을 당부했다.
  

첨부파일
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접속자집계    오늘
1,232
어제
1,882
최대
2,837
전체
797,872